구글 애드센스2 헤드라인

강인한 식물에서 맛있는 곡물로 변신한 키노아 불볕 더위를 살아남다 by 파란안개

강인한 식물에서 맛있는 곡물로 변신한 키노아 불볕 더위를 살아남다

#. 30도가 넘는 불볕 더위에서 가뭄까지 겹쳐 상당히 곤혹스러운 날씨가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날씨에서도 강인하게 자라나는 식물이 있을까? 과거 감자, 옥수수, 땅콩 등이 발견되었을 때 사람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지만 키노아는 사람들의 관심 밖이었다. 하지만 요즘들어 키노아는 강인한 식물로 그리고 곡물의 한 종류로 그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사막에서 자라는 식품

키노아는 키가 2미터까지 자라는 잎이 많은 초본으로서 씨—영양가 높은 식품으로 사용되는 씨를 많이 산출한다. 그 식물은 놀라울 정도로 억센 식물로서 남아메리카 알티플라노의 사나운 기후 속에서도 번성한다.

예를 들면, 펠리시다드라는 볼리비아 여자는 바위 투성이라 쟁기질을 할 수 없는 땅을 경작한다. 그렇지만, 그 여자는 창 같은 도구로 땅에 구멍을 판 다음 씨를 구멍에 떨어뜨림으로써 간단히 키노아를 심을 수 있다. 별로 돌보지 않아도, 수개월 내에 키노아가 익는다. 그 무렵이면, 사막은 여러 가지 색—노랑, 자주, 녹색 및 빨강—으로 울긋불긋 물든다. 키노아의 종류로는 17종이 있으며 흔히 여러 가지 품종이 함께 자란다.

by Bob Čáp   Some rights reserved.

수확기가 오면, 그 식물을 뿌리째 뽑아 햇볕에 말려서 손으로 타작을 한다. 이제 키노아가 지닌 또 다른 놀라운 특성이 분명히 나타나게 된다. 그것은 여러 해 동안 고스란히 저장할 수 있다. 키노아는 오랜 건조기 동안 실제 보물임이 증명된다. 따라서 키노아가 왜 볼리비아의 이 지역에 사는 사람의 기본 식품인지를 쉽게 알 수 있다. 그러나 세계의 다른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키노아에 대해 어떤 관심을 갖고 있는가?

이상적인 다용도 식품

스페인 사람들은 아메리카를 처음 탐험하였을 때, 여러 가지 식품—옥수수, 코코아, 토마토, 파인애플, 땅콩 및 감자—을 발견하였는데, 얼마 되지 않아 그러한 식품이 세계 전역에서 인기 품목으로 식탁에 오르게 되었다. 그러나 그들은 키노아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을 갖지 않았다. 키노아가 안데스 산맥 전역에서 재배되었지만, 스페인 사람들은 키노아를 시골 사람이나 먹는 음식으로 경멸하였다. 그 결과 대부분의 사람이 이 놀라운 식물에 대해 모르고 있었는데, 근년에 이르러 이 식물이 알려지게 되었다.

「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지에서는 이렇게 밝혔다. “키노아는 시내에서 최신 유행하는 곡식이다. 앞다투어 최신 유행을 좇는 뉴욕 시의 요리집들에서 이미 필수 식품으로 여기는 키노아는 이제 양쪽 해안의 메뉴 가운데서 아주 인기 있는 식품이다.”

이렇게 매우 흥분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영양학자들은 키노아에 당분과 전분이 적고 섬유질과 불포화 지방이 풍부하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키노아에는 필수 무기물과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그러나 영양학자들의 관심을 끄는 주된 것은 키노아에 들어 있는 단백질인데, 키노아에는 단백질이 밀, 귀리, 보리 또는 쌀의 경우보다 50퍼센트 많으며 그 질에 있어서도 우수하다. 키노아에는 우리에게 필요한 아미노산이 이상적으로 배합되어 있는데, 이를테면 식물성 단백질에는 대개 거의 없고 고기, 생선 및 계란에만 풍부히 들어 있는 리신이라는 중요한 아미노산 등이 들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일부 전문가들은 키노아를 가리켜 이상적인 식품이라고 부른다.

키노아의 또 다른 놀라운 특징은 다용도성이다. 키노아는 독특한 견과 맛을 지니고 있다. 키노아를 아침 곡물식(食)으로 이용할 수 있다. 키노아를 샐러드와 함께 차게, 고기 요리와 함께 따뜻하게 또는 후식으로 달콤하게 만들어서 차려낼 수 있다. 

by Dalboz17 on Flickr   Some rights reserved.

세계적 굶주림을 해결할 열쇠?

기근 구호 단체들은 키노아가 세계적 굶주림 문제를 줄이는 데 있어서 열쇠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그 곡식은 강인해서 매우 불리한 환경에서도 비싼 농기구 없이 재배할 수 있다. 교배를 통해서, 연구가들은 우박을 동반한 폭풍이 몰아치고 서리가 내리는 것과 같은 역경 속에서도 견디는 대단히 강인한 키노아 품종을 이미 개발하였다. 더구나, 키노아는 영양가가 높고 맛이 좋으며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하여 차려낼 수 있다.

키노아가 세계적 굶주림 문제를 줄일 것인지의 여부는 시간만이 알려 줄 것이다. 

이글루스 가든 - 365일 쓰는 긍정의 한줄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애드핏 가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