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2 헤드라인

인류가 퇴치하지 못하고 있는 여섯 가지 질병 by 파란안개

"인류가 퇴치하지 못하고 있는 여섯 가지 질병"

현재 인류의 과학문명과 의학은 유례없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인류가 퇴치하지 못하고 있는 질병이 있죠.


에이즈 (HIV/AIDS - 후천성 면역결핍증)

"이제까지 약 6000만 명이 HIV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으며 약 2000만 명이 에이즈로 사망했습니다. 2005년에만도 500만 명이 새롭게 감염되었으며 300만 명 이상이 에이즈로 인해 사망했죠. 희생자들 가운데는 50만 명 이상의 어린이가 포함되었다고 합니다. 대다수의 HIV 바이러스 감염자들은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설사병

"해마다 약 40억 건이 발생하는 설사병은 가난한 사람들의 주요 사망 원인으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오염된 물이나 식품 또는 개인의 위생 불량으로 퍼질 수 있는 다양한 전염병이 원이이죠. 이러한 전염병으로 인해 매년 200만 명 이상이 사망합니다."

말라리아

"연간 약 3억 명이 말라리아에 걸린다고 합니다.. 이 병으로 인해 매년 100만 명가량이 사망하는데, 그중에는 어린이들이 많다고 하죠. 특히 아프리카에서는 말라리아로 인해 어린이가 약 30초마다 한 명씩 사망합니다. 세계 보건 기구(WHO)에 따르면, “과학은 아직까지도 말라리아를 치료해 주는 특효약을 개발하지 못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은 과연 그런 간단한 해결책이 존재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의문을 갖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홍역

"지난 2003년에 홍역으로 인해 50만 명 이상이 사망했습니다. 어린이들의 주요 사망 원인인 홍역은 전염성이 강한 질병이죠. 해마다 약 3000만 명이 홍역에 걸린다고 합니다. 하지만 흥미롭게도 이미 40년 전에 약효가 뛰어나면서 저렴한 홍역 백신이 개발되었다는 사실은 아이러니합니다.

photo by Sila Dhamm

폐렴

"세계 보건 기구 WHO에 따르면, 전염병 가운데 폐렴으로 가장 많은 어린이가 사망한다고 하네요. 해마다 5세 미만의 어린이 약 200만 명이 폐렴으로 사망하고 있죠. 대부분은 아프리카와 동남아시아에 사는 어린이들이랍니다. 세계의 많은 지역에서는 의료 시설 부족으로 인해 환자들이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치료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결핵

2003년에 결핵으로 인해 170만 명 이상이 사망했다. 보건 당국자들이 크게 우려하는 것은 약물에 대해 내성을 지니고 있는 결핵균의 출현이다. 일부 변종들은 모든 주요 항결핵 약물에 대해 내성을 지니고 있다. 환자가 치료를 받으면서 감독을 제대로 받지 않거나 치료를 완전히 끝마치지 않으면 약물에 대해 내성을 지닌 변종이 생긴다.


인류가 퇴치하지 못하고 있는 질병에 더해 계속 새롭게 나타나는 질병까지 더해진다면 우리에게는 암울한 미래가 현실이 될 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러한 질병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나타내고 그에 대한 적절한 대처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어린이들에게 희망을 주기위해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이글루스 가든 - 365일 쓰는 긍정의 한줄

핑백

덧글

  • 행인1 2012/05/19 18:42 # 답글

    말라리아 이야기는 좀 의문이군요. 내성균이 있긴 하지만 말라리아 치료제로 아직도 쓰이는 '키니네'가 등장한지가 언제인데...
  • 파란안개 2012/05/19 19:24 #

    네 맞습니다. 이 내용은 전반적인 사실을 다루고 있으므로 앞으로 완치를 기대해봅니다. ^^
  • olclo 2012/05/19 23:37 # 삭제 답글

    말라리아, 홍역은 의학의 한계라기보다는 경제적인 문제로 봐야 할 것 같네요.
    결핵도 그렇고요.
  • 파란안개 2012/05/19 23:51 #

    일단 치료하는데 비용을 지불할 능력이 없는 국가들의 경우에서 그런 것 같습니다. ^^
댓글 입력 영역

애드핏 가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