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2 헤드라인

뉴딜정책 :: 경제 대공황을 극복하라. 뉴딜정책! by 파란안개

뉴딜정책 :: 경제 대공황을 극복하라. 뉴딜정책!

여러분은 20세기에 뉴딜정책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으리라 생각되는데요.
아마도 경제 대공황을 극복한 좋은 사례가 아닐까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경제 대공황을 어떻게 뉴딜정책으로 극복하였는지 잠깐 살펴보고자 합니다.


미국의 루스벨트(F.D. Roosevelt) 대통령은 1929년 발생한 경제 대공황을 극복하고자 뉴딜정책을 시행했는데요. 경제부흥 정책과 경기 회복 정책으로 1933~41년에 뉴딜정책을 시행하게 됩니다. 특히 뉴딜정책은 산업 발전과 실업자 구제를 목표로 18종에 이르는 중요 법안을 성립시켜 실시하였다고 합니다.


주요한 것은 T.V.A(Tennessee Valley Authority), A.A.A(농지 조정법 ; Agricultural Adjustment Act), 와그너법(전국 노동조합 보호법 ; Wagner Act), 사회 보장법, N.I.R.A.(전국 산업 부흥법 ; National Industrial Recovery Act)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뉴딜정책은 자본주의 제도 결점을 수정한 수정 자본주의의 전형을 이루어 그 후 각국 경제정책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미국의 경제 대공황을 극복하기 위해 시행된 뉴딜정책(New Deal Policy)은 어떻게 보면 자본주의의 발전역사 속에서 한 축을 담당한 것이 아니었나 생각되는데요. 현재 미국발 서브프라임모기지 사태와 유럽 경제위기 상황이 발생한 이후 석유국가의 끊임없는 분쟁까지 겹쳐저서 다시 한 번 "산"을 넘어야 하는 상황이 온 듯 보입니다. 

물론 경제성장과 사회의 발전이 함께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겠지만 그래도 서민들의 입장에서는 경제가 안정되길 간절히 바랄것으로 생각됩니다. 여러분은 이점에 대해 어떻게 느끼시나요?

이글루스 가든 - 365일 쓰는 긍정의 한줄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애드핏 가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