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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헌터 :: 헤드 헌팅과 후광효과 by 파란안개

<헤드헌터의 영향>

헤드헌터라는 말을 들으면 기분이 썩 좋질 않습니다.

여러분은 헤드헌터라는 말을 들으면 어떤 기분이 드시나요?

헤드헌팅 (head hunting)은 
두뇌 사냥 (Brain Hunting) 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의미로 인재스카웃을 하는 사람을 헤드헌터라고 하죠.

즉, 어떤 기업의 인재를 다른 기업에 
스카웃 해주는 사람을 가리킵니다.

특히 첨단 기술이 기업의 사활을 결정하는 산업에서 
특히 이러한 헤드헌터의 활동이 성행하고 있습니다.

기술이 경쟁력이라는 말이 있듯이 전문가는 대접을 받는 것 같습니다.

헤드헌터들이 인재스카웃을 하는 경우 보통 
그들은 프리랜서로 일하거나 어떤 조직에서 활동합니다.

그들은 어떻게 기업의 인재를 평가할까요?

혹시 후광효과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후광효과는 헤일로 효과 (halo effect)라고도 하는데 
인사 고과에서 사람의 인상만으로 사람의 됨됨이를
 판단하는 경우 사용되는 단어이기도 합니다.

특히 상품 평가에서 포장지나 브랜드만 보고 평가하는 등
 특정 요소 하나가 전체를 평가하는데 영향을 주는 현상을 말합니다.

헤드헌터들은 이러한 후광효과에 영향을 받을까요?

아마도 헤드헌터의 임무는 인재의 기술과 능력을 
가장 필요로 하는 기업에 스카웃을 해주는 것이므로
 섣불리 후광에 영향을 받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도 첫인상이 사회생활에서 아주 중요한 요소이므로 
이러한 헤드헌팅에 있어서 아무런 효과가 없다고 말할수는 없을 것 같네요.

어쨌든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기업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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