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2 헤드라인

연말정산 계산 및 소득공제 방법 - 맞벌이 부부의 납부세액 vs 환급금 금액은? by 파란안개

이제 2018년도 4개월이 채 남지 않았습니다. 내년 2월에 연말정산을 하려면 이 마지막 분기에 한 번쯤 2019년에 적용될 만한 내용을 점검할 필요가 있는데요. 특히 신용카드 사용액에 대한 세액공제와 체크카드 및 현금영수증 발급, 재래시장 사용액 등에 대한 세액공제 내역을 확인해보면 좋겠죠. 어떤 분들은 각 분기 혹은 매월 사용액을 정해놓고 사용하면 연말에 허둥댈 필요가 없다고 말하시기도 합니다.

#연말정산 계산 및 소득공제 방법 - 맞벌이 부부의 납부세액 vs 환급금 금액은?
가장 먼저 해볼 일은 연말정산에 따른 세금 계산 구조를 파악하는 일입니다. 급여액, 비과세소득, 근로소득, 과세표준, 산출세액, 결정세액 등 관련 내역을 확인하고 각 금액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한다면 좀 더 명확한 세액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매번 할 때마다 느끼는 거지만 '용어'가 참 생소합니다.


1. 총급여액을 계산합니다.
일반적으로 근로자의 소득은 연봉 혹은 월급으로 책정됩니다. 여기서 1년간 받는 급여와 상여금 등의 모든 근로소득을 더하고, 월 20만원 이하의 자가운전보조금과 10만원 이하의 식대 금액 등 비과세금액을 빼면 1년간의 "총급여액"이 됩니다. (연간급여 - 비과세소득)

2. 근로소득금액을 계산합니다.
총급여액이 5백만원 이하이면 70% 공제하고, 1억을 초과하면 초과하는 금액의 2% + 1475만원을 더한 금액을 근로소득공제로 뺄 수 있습니다. (총급여액 - 근로소득공제금액)

3. 과세표준을 정합니다.
근로소득금액에서 모든 소득공제 항목에 대한 금액을 빼면 최종적으로 남는 금액이 "과세표준" 금액이 됩니다. 이 금액이 세금산출의 기본이 되는 금액이죠. (근로소득금액 - 각종 소득공제금액)

4. 산출세액을 계산합니다.
과세표준에 따른 세율을 적용하면 산출세액이 계산되는데요. 6%, 15%, 24%, 35%, 38% 세율로 과표구간이 나누어집니다. (과세표준 * 세율)

5. 결정세액을 계산합니다.
원래 '소득공제'항목이었는데 최근에 '세액공제'항목으로 변경된 부분도 있고 해서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를 헷갈리면 안됩니다. 소득공제는 앞에서 이미 계산되었으며 이 단계에서는 근로소득세액공제, 자녀세액공제, 연금계좌세액공제 등과 보장성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등의 특별세액공제 항목을 빼면 최종 "결적세액"이 계산됩니다. (산출세액 - 세액공제금액)

6. 최종 정산하여 세금을 추가납부할지 환급금을 받을지 결정합니다.
일반적으로 근로자들은 월별로 갑근세 혹은 소득세를 미리 납부 즉 원천징수하게 되는데요. 이 세금을 기납부세액 혹은 원천징수세액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결정세액에서 1년간 이미 납부한 기납부세액을 빼주면 최종 "납부금액" 혹은 "환급금액"이 결정되게 됩니다. (결정세액 - 원천징수세액)

혹시 연말정산의 절세방법과 연말정산 환급금 늘리는 방법을 포착하셨나요?



#맞벌이 부부의 연말정산하는 방법 - 부부 지출방법 결정하기
1. 부양가족 공제항목
부양가족에 대한 소득공제를 할 때 맞벌이 부부 중 근로소득이 더 많은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직계비속, 직계존속 등의 부양가족을 인적공제항목으로 부여할 경우 과세표준에 따른 세율 적용을 고려하여 총급여액이 많은 배우자에게 공제받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의료비 공제항목
보통 의료비는 총급여의 3%를 초과할 때 공제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해 연봉이 낮은 배우자가 공제를 하도록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소득이 있는 배우자를 위하여 의료비를 지출하고 이를 지출한 '근로자'가 공제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3. 신용카드 공제항목
총급여액의 25%를 초과하는 금액부터 한도 300만원까지 공제가 되기 때문에 사용금액을 체크하면서 부부의 카드를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 더해 체크카드와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등도 미리 계획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중도 퇴직하거나 육아휴직을 하는 경우 재직중인 배우자의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가지 체크할 점은 기부금 관련 특별세액공제의 경우 배우자의 기부금 내역을 본인이 공제할 수 없으므로 유의해야 하며, 부양가족에 대한 장애인 및 경로우대 등을 적용받아 추가공제를 신청한다면 반드시 기본공제 대상에 포함시킨 배우자에게 적용해야 합니다.

또한 중도 퇴사로 인해 중간에 근로기간이 중지된 사람도 기부금, 연금납입액, 개인연금저축금액, 소기업 소상공인 공제부금, 투자조합 출자금액 등으로 근무에 관계없이 공제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연말정산 계산 및 소득공제 방법 - 맞벌이 부부의 납부세액 vs 환급금 금액은? ]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애드핏 가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