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2 헤드라인

소득공제증빙서류준비는 이렇게, 근로소득 연말정산하는법 by 파란안개


2015년 근로소득 연말정산 시즌이 되었습니다. 올해 바뀐 내용도 있어서 좀더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겠는데요. 잠깐 시간을 내서 소득공제 혜택을 받기 위해 소득공제 증빙서류 준비방법에 대해 살펴볼까 합니다.



1. 대부분의 증명서류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홈페이지 www.yesone.go.kr 에서 발급, 인쇄할 수 있습니다. 최근 1월23일에 모든 자료가 확정되었다고 하니... 변동사항 걱정없이 서류를 출력하면 될 것 같습니다.

2. 부양가족의 경우 미성년 자녀는 별도의 동의없이 조회가 가능하지만 배우자와 나이가 넘은 자녀의 경우 정보동의를 통해 소득공제자료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3. 만약,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를 통해 발급받을 수 없는 소득공제, 세액공제 자료는 해당발급기관을 통해 증빙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기부금 영수증, 교복구입비,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에서 제공하지 않는 의료비 영수증(안경구입비 등), 초등학교 입학전 자녀의 학원비 영수증(1일 3시간이상, 주 5일이상 만 해당) 등이 있습니다.

4. 공제신고서와 증빙서류가 모두 준비되면, 부양가족이 있는 경우 주민등록등본을 포함하여 회사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혹은, "간편제출'이 가능한 곳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온라인제출'이 가능하다고 하니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5. 만약, 1년 사이에 근무지가 바뀐 경우 반드시 이전 근무지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이 필요하니 미리 준비하셔야 합니다.

정리해보면,


-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를 통해 소득공제 증빙서류를 발급받고,
- 근로자의 경우 공제신고서를 홈택스에서 작성한 후 '출력'하여 제출하거나 '온라인'으로 '간편제출하기' 하실 수 있습니다.
- 기타 수집되지 않은 소득공제, 세액공제 자료는 직접 해당기관에서 발급받아 공제신고서에 내용을 추가한 후 첨부합니다.


"2015년 연말정산하는법, 좀 더 수월해졌지만 과연 13월의 월급이 될 수 있을까?"

점점 서비스는 나아지는데,
의외로 정책은 유리해지는지 아리송합니다. 어떤 분들은 혜택을 입을 수도 있겠지만 작년같은 상황이 발생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가 생기네요.

어쨌든, 체크카드를 사용하거나 다양한 소득공제 혜택을 받기 위한 준비를 연초부터 미리미리 해두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저도 얼른 서류 준비해서 제출해야겠네요. ^^

End. <소득공제증빙서류준비는 이렇게, 근로소득 연말정산하는법>

덧글

댓글 입력 영역

구글애드센스 와이드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