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2 헤드라인

LED 조명바꾸기 - 셀프조명교체, 사진없는 인테리어 조명설치방법 by 파란안개


LED 조명바꾸기 - 셀프조명교체, 사진없는 인테리어 조명설치방법

오늘은 문득 LED조명으로 거실등과 주방등을 바꿔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죠. 일단 '셀프조명교체'라고 검색했더니 많은 분들이 직접 인터넷에서 구매를 해서 LED조명, 인테리어조명을 직접 설치하고 계셨습니다. ^^ 대단하시네요.

저도 문득 생각난거라 '셀프조명교체' 사진은 없습니다. ^^ 그래서 도움이 되실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한번 LED 조명 바꾸기 도전해보도록 할게요.

> LED조명교체 사전준비




일단, 등을 바꾸려면 '새로운 등'을 사야겠죠. ^^ 인터넷에서 구매하시든 가까운 조명가게에서 구매하시든 저렴하면서 성능 좋은 LED 조명을 준비합니다. 요즘 효율이 좋다고 해서 LED조명으로 많이 바꾸시지만 '나는 눈이 아파서 삼파장 형광등이 좋다'고 하신다면... 형광등을 사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1. +자 드라이버(전동드릴 있으면 좋죠^^), 장갑(유리만지실땐 벗고 하시죠^^), 두 손(왼손은 버티는 힘, 오른손은 순간적인 힘이 필요합니다^^), 강심장(일단 전기는 위험하므로 마음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2. 두꺼비집 위치 확인(전기 분전반, 분전함 위치 - 차단기가 모여있는 곳^^)

3. 플래쉬(손전등이나 스마트폰 플래시를 준비해서 혹시 모를 '암흑'을 대비해야죠^^)

4. 안전요원(나를 지켜봐 줄... 불을 밝혀 줄... 옆사람이 있다면 든든할거에요^^)

> 셀프조명교체 시작



- 먼저, 스위치를 끄고, 두꺼비집에서 차단기를 내립니다.(제일 왼쪽에 있는거 내리면 전체 전기 나가고 그 다음거 내리면 전등만 나갑니다^^ 물론 가끔은 예외도 있으니 모두 내리고 작업하면 더 좋겠죠^^ 그동안 전기세도 아끼고 일석이조?)

- 다음으로 현재 설치되어있는 옛날등을 해체합니다. 보통 유리커버가 있으면 동그란 부분을 돌리면 되구요. 플라스틱 방등이라면 커버 위의 안쪽부분을 손으로 만져보면 레버같은게 움직입니다. 요놈을 바깥으로 돌리면(보통 3군데 정도 있죠^^) 커버가 빠집니다.

- 그리고 커넥터에 연결된 굵은 선 두 가닥을 뺍니다.(전기 차단기를 내렸으니 안심하세요^^) 거실등의 경우 3가닥 혹은 4가닥일 수 있는데 일단 사진을 찍어두시구요. 새로운 등을 설치하실 때 동일한 형태로 연결하시면 됩니다. 물론 원선은 그대로일테고 새로 산 등의 선 색깔은 다를 수 있으나 결국 한가닥씩 나눠서 연결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흰색은 양쪽으로 나눠서 한가닥씩 연결하고 검정색은 같이 묶어서 가운데에 연결합니다.(궁금하신점은 댓글로요^^)

- 마지막으로 케이스와 고정쇠를 해체하면 끝! 이때는 왼손의 버티는 힘이 절실히 필요합니다.(팔힘이 어느정도 있어야 되죠^^)

> 새로운 조명바꿔달기



- 이제 새로 구매한 등을 설치하기 위해 '고정'을 어떻게 하는지 살펴봅니다. 방등은 '해체'한 등과 마찬가지로 30cm정도의 고정쇠가 따로 있고 나비너트를 이용해 케이스를 고정하죠. 주방등이나 식탁등의 경우 팬던트가 많은데, 팬던트는 더 작은 고정쇠를 밖고 동그란 고정너트로 고정하면 됩니다. 거실등은 크기가 커서 고정쇠도 직사각형 모양의 큰 철판으로 보통 되어 있습니다. 긴 직사각형 주방등은 고정쇠가 따로 없는 경우가 많고, 직접 케이스를 나무가 있는 자리에 나사를 박아서 고정합니다. 직부등이나 센서등도 고정쇠없이 주방등처럼 직접 나무가 있는 곳에 고정합니다.

- 방등이나 거실등은 커넥터가 달려 있어서 쉽게 전선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부등이나 센서등, 일부 팬던트 제품은 전선 피복을 벗겨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요. 이 문제는 조명을 사기전에 1P 혹은 2P 커넥터를 연결한 상태로 달라고 요청하시면 천원정도 더 추가되거나 서비스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이제 진짜 '설치'만 남았군요.
1. 고정쇠를 박는다. (원래 등이 고정되어 있던 나사구멍 주위에 나무가 있어요^^)
2. 케이스를 고정한다. (나비너트를 이용하는 경우가 있고, 직접 케이스를 고정하는 경우가 있죠^^)
3. 전선을 연결한다. (보통 2가닥이 나와 있으면 커넥터 구멍에 한가닥씩 연결합니다^^ !!한쪽에 두개 모두 연결하면 절대 안되요^^)
4. 커버를 씌운다. (해체한 옛날등과 같은 방식이면 더 수월하게 하겠죠^^)

이상 사진없는 인테리어조명 설치방법을 적어봤는데요. ^^ 혹시 어려운점이나 궁금하신점은 언제든 물어봐주시구요. 꼭 셀프조명교체 성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차단기 내리면 안전하니까 너무 걱정 마시고 사각방등은 직접 한번 교체보시길 바랍니다. ^^ 의외로 뿌듯한 기분이 든답니다. !!! 주의 !!! 단, 팔힘이 부족하거나 원래 전기를 무서워하시는 분이라면 꼭 전문 설치기사에게 부탁하시길 바래요.

End. <LED 조명바꾸기 - 셀프조명교체, 사진없는 인테리어 조명설치방법>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애드핏 가로형